메노나이트 교회와 목회자

메노나이트 크리스천들이 일반 크리스천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보다 교회에 대한 생각입니다.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신자들의 모임이며, 특히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따르겠다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그래서 교회의 성도 숫자를 말할 때 메노나이트는 멤버가 된 사람들의 숫자만을 말합니다. 그리고 빨리 멤버가 되라고 권하지도 않습니다. 스스로 진지하게 생각한 후, 자원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되겠다고 결정하고 또한 이미 멤버가 된 형제 자매들과 서로 돌보고 세우는 관계에 충실하겠다는 약속에 의해 멤버가 됩니다. (일반 교회는 누구든지 원하면 바로 멤버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교회의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세상에서 소금과 빛으로 살아가며 그리스도의 발자취를 따르는 사역자(제사장)입니다. 그렇게 모두가 제사장이라면 목회자는 왜 필요할까요? 다른 형제 자매들이 세상에서 각자의 직업과 역할을 통해 제사장의 역할을 한다면, 목회자는 교회에서 그 역할을 합니다. 교회의 일도 함께 나눌 수 있기에 때로 전임 목회자가 없는 교회도 많습니다. 그러나 멤버나 교회 출석자의 숫자가 많아짐에 따라 그 필요를 전담할 사람이 세워지기도 합이다. 그렇기에 세워지는 목회자는 그 필요의 크기에 따라 part time, half time, full time 등으로 일하며 다른 직업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 교회 목회자는 다른 직업을 갖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을 어떻게 교회의 목회자로 세울까요? 자격은 신학교나 교단에서 주지 않습니다. 멤버라면 신학공부 여부와 관계없이 목회자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 세워질 사람을 가장 잘 알고 가장 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사람들은 신학교 교수도 교단본부도 아닙니다. 교회의 멤버들이 가장 잘 분별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신학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이 더 좋은 목회자가 되는 것도 아니고, 경력이 많다고 좋은 목회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형제 자매들을 통해 인정받고 세워지는 사람이 목회자가 되는 것입니다. (일반 교회에서는 신학과정을 마치고 교단에서 인정한 자격이 있는 사람만 목회자가 될 수 있습니다.)

목회자의 권위는 무엇일까요? 진정한 권위는 주장해서 갖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얻게 되는 것이며, 대가를 주고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로부터 얻는 것입니다. 아무리 자기 스스로 권위가 있다고 해도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 권위는 아무 영향력이 없습니다. 메노나이트 교회 목회자의 권위는 사람들과 관계없이 하늘에서 직접 부여받은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따르는 형제 자매들에 의해 인정받고 부여되는 것이며, 그만큼 존중됩니다. 곧 목회직은 형제 자매들이 그 권위와 역할을 인정하지 않게 되면 중단됩니다. (일반 교회에서는 교회에서 사역을 하지 않더라도 교단에서 안수 받은 목사라는 신분은 계속됩니다.)        
      
목회자에 대한 대우는 어떨까요? 모든 형제 자매들이 세상에서 제사장으로 살아가기에 목회자가 특별하지 않습니다. 세상에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직업을 통해 수입을 얻듯이 목회자도 그 직업을 통해 수입을 얻습니다. 사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일한 시간과 수고만큼 봉급을 받듯이 교회에서 일하는 목회자도 일한 시간과 수고만큼 봉급을 받습니다. 일반 직업도 그 전문성과 경력, 역할에 따라 봉급 규정을 갖고 있듯이, 현재 메노나이트 교회들도 기본적으로 교단에서 제안한 Salary Guideline을 따라 목회자에게 봉급을 줍니다. 그러므로 목회자가 교회를 통해 받는 재정은 사례비가 아니라 봉급입니다. (일반 교회에서는 성과 속의 구별이라는 의미에서 목회자의 급여를 사례비라고 말합니다.)

목회자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예배와 모임이 형제 자매들의 참여를 통해 잘 이루어지도록 돕고, 또한 새로 참여하는 가정과 사람들을 돌보고 세우는 일을 합니다. 말씀을 전하는 일이나 성경을 가르치는 일과 성도들의 가정을 돌보는 일을 주로 하지만, 그것도 목회자가 독점하지 않습니다. 그런 일도 은사가 있고 세워진 형제 자매들과 함께 동역합니다. 말씀을 전하는 것(설교)와 축복의 기도를 하는 것(축도)가 결코 목회자만의 일로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 교회에서는 '설교권'과 '축도권'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설교와 축도는 목회자만이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모든 차이는 교회에 대한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일반 교회들이 구약성경에 나오는 제사직의 구별됨을 강조하고 그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다면, 메노나이트 교회은 신약성경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초대교회의 실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